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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메가트렌드가 될 것인가?

송장군. 2021. 11. 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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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메가트렌드가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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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Non-Fungible Token)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토큰마다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 을 부여하여 상호교환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말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희소성이라는 개념이 적용될 수 있으며, 미술품, 수집품, 리미티드에디션 제품 등 고유의 가치를 가지는 디지털 자산들이 NFT 가 될 수 있다. , 투자상품으로서 가치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NFT의 가치에 대한 논란이 많을 수 밖에 없는 것은 그것이 디지털 자산이며, 값을 지불하지 않아도 인터넷 상에서 쉽게 Ctrl+C, Ctrl+V 를 할 수 있고, 오른쪽 버튼 클릭으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NFT 는 성격에 따라, Collectible(비중 57%), Art(29%), Metaverse(3%), Sports(2%), Game(2%), Utility(1%), Defi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Metaverse 부동산 거래가 주로 이루어지다가작년부터 Collectible 과 Art NFT 의 강세가 나타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거래량으로는 Sports 와 Utility 의 증가세가 눈에 띈다.

 

NFT 시장에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NFT 거래대금 1 위부터 20 위까지 NBA Top Shot(FLOW)을 제외하면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NFT 프로젝트이다. 최근 NFT 열풍이 불면서, 주당 NFT 발행량도 35,000 개 이상을 넘었고, 이것을 민팅하기 위한 트랜젝션이 대량 발생하고 있다. 이는 이더리움 GasFee가 상당히 높게 유지됨을 의미하며, 기존 DeFi 트랜젝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솔라나(Solana),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폴리곤(Matic), 클레이튼(Klaytn), 테라 (Luna) 등이 이더리움 Gas Fee 부담의 대안 블록체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 NFT 영역을 빠르 게 확장하고 있는 체인은 솔라나와 바이낸스스마트체인라고 할 수 있다특히블록체인 게임 분야 에서는 트랜젝션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저렴한 수수료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

블록체인에는 트릴레마가 있는데,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보안(Security), 확장성(Scalability)이 그것이다. 확장성을 높이면 탈중앙화 혹은 보안이 약해질 수 있다. 이 세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것 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NFT 를 과연 누가 사고있는 것일까?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NFT의 중심에는 MZ세대가 있다핍세이(Pipsay)의 조사에 따르면미국의 밀레니얼 세대 중 41%가 NFT 를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영국도 45%가 이 시장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MZ 세대가 열광하는 문화 중 하나가 슈테크(신발+재테크)와 같은 리셀링이다.

 

국내에서는 휴대폰결제사업자(PG)들이 가상자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다날과 갤럭시 아머니트리는 각각 페이코인(PCI)과 톨(XTL)이라는 코인을 발행,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특정금융 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제도권 편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미술품 및 NFT 옥션 플랫폼 사업을 시작한 업체는 게임업체인 위메이드이다. 위메이드는 자회사 위메이드트리를 통해서 NFT 옥션 플랫폼, '위믹스 옥션'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아트동영상수 집품 등 다양한 NFT 를 판매하고 있는데옥션과 마켓 두 가지 서비스를 병행하여 NFT 거래를 지 원한다

서울옥션은 자회사 서울옥션블루를 통해서 NFT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옥션블루와 업비트 운영업체 두나무는 NFT 콘텐츠 발굴 및 확보, 블록체인기술 제공, NFT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협력 하고 있다. 서울옥션은 미술 콘텐츠 IP 및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NFT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그동안 가치로 환산되지 못하였던 무형의 자산을 사고 팔 수 있다는 것이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NFT 시장에서는 한국의 영향력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한국 K-POP 에 대한 팬덤 문화는 이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각 인물 혹은 그룹에 대한 스토리라인도 가지고 있다또한, MD(굿즈판매콘서트 등 커머스화가 진행되고 있 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NFT 는 국내 엔터사들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그동안 엔터사들의 주 수입원은 콘서트앨범 판매, MD 판매방송 출연료 등이었는데, NFT 로 인해 사업의 확장성은 상상에 따라 무궁무진하다.

팬덤이 있는 스포츠도 매력 있는 시장이 될 수 있다NBA 탑샷은 선수들의 덩크슛 등 경기 활약상을 담은 라이브 카드(영상)를 NFT 디지털 토큰 형태 로 판매한다소비자들이 탑샷의 카드를 구매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첫번째는 카드팩을 뽑는 방법 과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이를 통해NBA 팬들은 좋아하는 선수의 카드를 구매해 주요 장면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NFT 시장의 활성화 및 생태계 형성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이 2차시장마켓플레이스이다. NFT 프로젝트가 차적으로 민팅 된 이후이를 재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존재한다면투자자 혹은 후원자들의 자금이 모여들 수 있다또한, 2차 시장이 활성화 되어있다면, NFT 에 대해 아직은 생소한 창작자들도 점차 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며선순환 구조를 갖게 된다현재 가장 활발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단연 OpenSea라고 할 수 있으며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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