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살펴보자.
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주식/경제와 주식 흐름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살펴보자.

by 송장군. 2021. 10. 7.
반응형

1. 다시 스태그플레이션, 긴축 속도에 대한 우려는 과도하다 [공유]

 

경기둔화와 높은 물가 사이의 연결고리는 비교적 명확하다. 연방준비제도 파월 의장이 지난주 미국 의회에서 발언한 것처럼 공급망 교란에 따른 생산차질이 그것이다. 얼마 전까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조업 중단이 공급망 교란의 주된 내용이었다면, 요즘은 에너지 수급과 관련한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다.

 

 

경기 둔화와 높은 물가 사이의 인과관계는 공급 충격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틀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지만, 금리 상승은 좀 더 복잡한 이슈이다. 물가 상승을 반영해 금리가 올라야 한다는 논리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생길 때 금리도 상승하곤 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경우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수요에 있기 때문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공급 충격에 따른 비용 증가로 물가가 상승한다. 수요 증가가 아닌 비용 상승으로 물가가 오르면 소비가 줄어들면서 경기는 침체에 빠지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금리가 올라갈 수 있을까?

 

 

최근 시장은 경기둔화와 긴축 우려 두 가지 리스크에 가위 눌렸다. 경기둔화에 대한 걱정은 타당해 보이지만, 동시에 긴축 속도도 빨라질 것이라는 우려는 과도하다.

https://www.khan.co.kr/economy/finance/article/202110042138015

 

[김학균의 금융의 속살]다시 스태그플레이션, 긴축 속도에 대한 우려는 과도하다

오랫동안 잊힌 단어가 글로벌 경제를 배회하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경기침체와 물...

www.khan.co.kr

 


2. 스태그플레이션은 강달러와 모순된다 [공유]

 

스태그플레이션에는 화폐, 즉, 달러 신뢰 훼손이 필요하다. 현재 경기 하강, 연준 긴축, US TIPS*의 고평가 해소시 달러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강달러, 낮은 금값과 스태그플레이션은 넌센스이다.

공급병목 해석 과정에서 금리는 크게 등락할 수 있다. 해당 리포트는 이것이 금리를 더 심하게 하락시킬 요소로 본다. 병목은 ‘with 코로나’ 국면과 각국정부의 해소 노력, 가격상승에 따른 수요감소로 차츰 해소될 것이다. 반면 공급 병목이 저부가가치 재화와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만큼 해소 이후에 유휴 생산력에서 유발되는 디플레 압력은 대단히 클 것이다. 이는 현재 공급자의 심리를 위축시켜 역설적으로 병목의 지속기간을 연장시킨다. 

 

  • 물가연동채(TIPS)

물가연동채권(TIPS -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는 투자 원금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뒤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으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더라도 채권의 실질가치를 보전해준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헤지 상품으로 꼽힌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TIPS (매일경제, 매경닷컴)

 

 

 

P_Bond_20211005_Samsung_740181.pdf
0.72MB
P_Bond_20211005_DB+Financial_740140.pdf
0.5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