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만심에 빠진 투자자를 위한 격언
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단상

자만심에 빠진 투자자를 위한 격언

by 송장군. 2021. 2. 28.
반응형

 



바야흐로 투자의 시대다.

금융권 종사자나 부동산 전문가 뿐만 아니라 우리 부모님, 슈퍼 사장님, 미용실 원장님까지 주식과 부동산을 이야기하고 있다.

유동성 장세로 인한 자산가격 상승으로 일단 투자를 하기만 했다면 플러스 수익률을 내고 있을터다.

나 역시 그렇다.

그저 아무거나 하나 사서 대세 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인데, 마치 내가 그럴듯한 분석과 통찰로 고른 선택의 결과인냥 도취해있다.

그저 집 한 채 샀을 뿐인거고, 코스피 3000 시대에 모두가 오르는 만큼 내 종목도 올랐을 뿐인거다.

이걸 절대로 실력이라 착각하면 안된다.

이 시점에서 경종을 울려줄 좋은 포스팅을 찾아 공유해 본다. 머리가 탁해지고 자만심에 빠질때면 찾아와 다시 한 번 곱씹어보며 내 무지함을 절실히 깨닫고자 한다.



<원문>

1. 인생은 길다. 투자 인생도 길다. 인생 한방이라고 말하는 사람을 조심해라. 시간에 투자해라.


2. 3년 만에 부자 되는 일에 목숨 걸지 말아라. 물론 3년 만에 성공을 거둔 사람 있다. 그러나 순수하게 투자로 거둔 것인지 아닌지 분별해라. 특출 난 사람 아닌 이상 대부분은 3년 안에는 아무 일도 안 일어난다.


3. 90% 이상은 특출 나지 않다. 노력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알고 보면 유전의 문제이다. 자신을 몰아세우는 것은 그만큼 대가와 보상을 요구한다. 자신을 몰아세우는 일이 괴롭거나 대가와 보상이 충분하지 않을 때 시장을 가장 먼저 떠날 수 있다.


4. 아무 것도 실행하지 않은 것을 합리화하지 말아라. 가장 최악은 그 일에 고귀한 도덕과 이념을 거는 일이다. 이렇게 살면 온통 남 탓 세상 탓 한다. 인생 좀먹는 일이다.


5. 기막히게 저점에 사고 기막히게 고점에 팔 생각하지 마라. 방향성이 맞는 것이 우선이다. 투자에 있어 대부분의 시간은 믿음과 인내의 영역에 있다.


6. 아무리 조정되어도 남을 수 있는 저점 진입을 늘 고민해라. 투자는 늘 이제 시작하는 곳, 시작할 곳을 찾는 일이다. 레드오션에서 고도의 기술로 살아남기 하지 말고 경쟁이 없는 쉬운 곳을 찾아라.


7.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성공의 자세는 '주는 자세' 이다. 사업에 있어서는 특히 그래야 한다. 그러나 투자에 있어 현실적 접근법은 '잃지 않는다.'이다.


8. 일희일비하지 말아라. 가치와 미래를 보고 걸었다면 이는 모든 투자 유형에 해당되는 말이다. 멘탈이 없다면 확인하자 말아라. 특히 부동산 물건의 가격을 계속 확인하는 일은 바보 같은 일이다.


9. 사고 나서 안 산거 보지 마라. 팔고 나서 팔았던 물건 가격 확인하지 마라. 스스로 괴로움을 자청하는 것은 정신병 환자들이나 하는 짓이다.


10. 부동산은 땅이다. 주식이 아니다. 더 떨어질 것 같으니 불안하다 이런 생각하지 말아라. 땅은 상장폐지 되지 않는다.


11. 그렇다고 상품성 공부 안하고 수요 없는 곳을 사지는 마라. 저평가와 저가치는 수요가 있냐 없냐이다. 저평가는 수요가 있지만 저가치는 수요가 없다. 저평가는 키 맞추기로 오르지만 저가치는 거의 오르지 않는다.


12. 대부분은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 기막힌 예외를 찾아 수익을 얻을 노력하기 보다는 대세 흐름으로 벌어라.


13. 수익을 위한 것인지, 경험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라. 투자의 목적은 수익이지 많은 경험이 아니다.


14. 투자에 있어 자산의 가치를 가지는 좋은 경험이 있다면 그건 상승-하락 싸이클에 대한 경험이다. 그 경험에서 수익을 내고 살아남은 사람의 말들은 신뢰할만하다. 답지를 알고 문제를 푸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5. 투자는 좋은 것을 사는 게 답이 아니다. 오를 것을 사는 게 답이다. 그러나 실거주는 좋은 것을 사는 게 답이다. 노선을 확실히 해라.


16. 초보는 호재를 보고 투자한다. 중수는 흐름을 보고 투자한다. 고수는 둘다 본다. 그러나 호재가 우선이 아니다.


17. 지방 광역시나 중형급 도시는 '차별화 지역'이 있다. 그러나 작은 도시는 '차별화 단지'가 있다.


18. 실거주 매수에 늦은 시간은 없다. 꼭지에서 사는 것이 아닐까 왜 고민하는가? 굳이 내가 떨어질 때 팔 이유가 있는가? 일부러 손실을 입을 각오하고 사는 것인가?


19. 레버리지는 양날의 검이다. '좋은 레버리지'만 자주 생각하는데 하락기의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을 조르고 당신을 죽이는데 가장 앞장서는 흉기가 된다. 심지어 상승 중 잠깐의 조정기에도 레버리지가 크면 흑자도산 할 수 있다.


20. 떠올랐다가 사라진 사람들을 비웃지 마라. 사라진 사람들 대부분이 너보다는 뛰어난 사람들이었다. 열심히 안해 살아남았으면서 그들을 비웃지 마라. 나는 그들과 다를 것이라 자만하지 마라.


21. 살아남은 사람이라고 전부 투자자는 아니다. 투자자인지 전문가인지 메시지를 분별해라. 그 둘을 구분하려면 삶이 묻어 있는지 아닌지, 그 디테일을 보면 알 수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삶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면 투자자가 아니다.


22. 그러나 전문가를 가까이 해야한다. 투자자의 지혜에 전문가의 지식이 합쳐져 돈이 만들어진다.


23. 일반적인 경우 시장을 우습게 볼 때 그게 투자 인생에 가장 큰 위협 요소가 된다. 그러나 그보다 인간이 더 무서운 위험 요소란 것을 알아야 한다.


24. 사람은 고쳐서 쓸 수가 없다. 기대하지 말고, 돌려 받을 생각하지 마라. 그래야 실망 안하고 다치지 않는다. 사람은 자기 욕심에 따라 산다는 점에 있어 안변한다. 그러나 사람은 자기 유익에 따라서는 쉽게 변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25. 좋은 투자자는 완전한 투자자도 완전한 대중도 아니다. 매수에 있어서는 대중이 아니라고 할 때 매수할 수 있어야 하고, 물건을 고를 때는 대중의 관점으로 골라야 한다. 매수를 위해 투자자의 관점을 유지하고 매도를 위해 대중의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26. 정책이 시장에 어떤 결과물로 나올지 예측하기 위해 대단한 지식과 통찰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딱 한 가지를 잊지 말아라. '모든 시장 참여자는 자기 유익에 가장 민감하다.' 정부 정책이후 변화될 시장의 모습을 잘 예견하는 사람들은 늘 이 전제를 가지고 있다.


27. 인간이 모두 자기 유익에 민감하다는 것을 전제하지 않고 선과 악을 나누는 사람들은 멍청하거나 악한 사람들이다. 둘다 이 세상을 망치는 부류들이다. 한 번은 속을 수 있다. 두 번 속으면 바보이다. 세 번 속으면 믿음이다. 그 믿음으로 남을 속이기 시작하면 당신도 악인이다. 선의로 포장해 사람을 속이는 쓰레기들을 멀리해라.


28. 부자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삼지 마라. How to에 주목하는 것보다 Why에 주목해라. 왜 부자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자문해라. 부자 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면 절대 만족할 수 없고 인생에 행복이 없다.


29. 나와 내 가족만을 생각하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50%이다. 그러나 누군가를 세우고 살리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면 달성할 가능성이 100% 이다.


30. 선의로 포장된 장사꾼들과는 적당히 거리를 두어라. 특히 투자 판에서 자기 자신을 칭할 때 '천재' , '선한', '여왕' 같은 류의 수식을 쓰는 사람들을 조심해라. 그들의 말이 아닌 행동만 심플하게 보아라. 그들을 이용할지언정 심적으로는 의지하거나 본 받을 대상으로 삼지 마라.


31. Take 만 좋아하면 절대 부자 될 수 없다. Give & Take만 알아도 어느 정도 성공한다. 그러나 인생의 성공 비결 중 단 하나를 말하라고 한다면 ‘친절해라’ 이다.


32. 세무 상담에 돈 아끼지 마라. 대신 그냥 가지 말고 공부하고 세무 상담 받아라. 세무사들 중 일부는 당신이 묻지 않는 질문이라면 꼭 필요해도 알려주지 않는 경우 많다. 상담비용 10만원씩 내고 아마추어 여럿에게 자문 받지 말고, 진짜 잘하는 사람 1명에게 30만원 내고 상담 받아라.


33. 바보들과는 논쟁하지 말아라. 네가 기막혀 웃든지 바보가 너를 비웃든지 할 것이다. 사랑으로 품을 각오가 없다면 상종하지 말아라. 논쟁하면 자기가 잘난 줄 안다. 인간은 아무리 노력해도 결국 유유상종이다.


34. 돈은 늘 시기와 함께 온다. 성공과 부귀를 내세우지 말고 부족함과 다를 것 없음을 내세워라. 그러면 친구와 덕을 얻을 수 있다.


35. 소유가 내 본질을 바꾸지 않는다. 겸손과 자만하지 않음은 겉으로 보기엔 비슷하나 그 근본은 전혀 다르다. 겸손하려 하지 말고 내 본질을 생각하며 늘 자중해라.


36. 경제적 자유 또는 몇 살에 자산 얼마 달성이 목표라는 말을 자기 소개 메인으로 적지 마라. 설령 그런 목표가 있어도 적지 마라. 나의 가치를 물질로 귀속시키고, 소유에서 본질을 찾는 사람이라고 만방에 홍보하는 것이다.


37. 투자 수익으로 소비를 생각하는 사람은 그 자리에서 멈추고, 투자 수익으로 다음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은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8. 내가 이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내가 이 세상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둘을 혼동하지 마라. 내가 이 세상의 중심이고 주인이라 생각하면 폭 넓게 볼 수 없고, 용납할 수 없고, 인생에 일어난 일들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


39. 말을 어렵게 하는 사람은 믿지 마라. 잘 몰라서 어렵게 말하든지, 남들이 다 아는 것이라 어렵게 말하는 것이다. 어렵게 말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기 중심적이다. 남을 이해시키는 목적보다 자신을 드러내려 말을 어렵게 한다.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는 사람에게서 배워라. 사람의 배려심은 그 사람의 말에서 확인할 수 있다.


40. 좋은 사람을 찾기 전에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좋은 사람을 만나면 내 인생이 변할 것이라 생각한다. 맞는 말이다. 문제는 다른 사람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니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내가 좋은 사람이면 역시나 좋은 사람을 끌어당길 수 있다.




https://m.blog.naver.com/tjdls/222256315277

투자하면서 깨달은 것들

투자하면서 깨달은 것들을 조언의 형식으로 적었습니다.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드리는 조언이기도 하지만...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