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 (feat.신과함께, 박석중)
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주식/경제와 주식 흐름

2021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 (feat.신과함께, 박석중)

by 송장군. 2020. 12. 11.
반응형

2021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   (feat.신과함께, 박석중)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에 대한 첫 번째 글에 이어, 이제 본격적으로 자산배분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10번의 운용을 한다고 가정하자. 앞의 8번 동안 성공적인 수익률을 낸다 하더라도, 그렇게 복리로 커진 운용금으로 9, 10회차에 어긋난다면 손실액은 훨씬 커진다. 따라서 항상 자산배분을 통해 리스크를 최대한 헷지하는 방향으로 고민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세계 유수의 자산운용사가 왜 있겠는가? 다들 High return을 주는 분야에만 투자하지!

 


 

신한금투에서 제시한 2021년 자산배분 전략은 아래의 장표 하나로 요약된다. 

내년도는 리플레이션**이 예상된다. 백신 개발 및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서서히 경기가 살아나며 인플레이션 까지는 아니지만, 서서히 물가가 오르는 정도이다. 이에 따라 금리상승이 나타날거고 이게 Money Move로 이어진다. 

 

**리플레이션이란?

  -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태에서 벗어낫지만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을 정도로 통화를 재(re-)팽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디플레이션을 벗어나 어느 정도 물가가 오르는 상태로 만드는 상황을 뜻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리플레이션 [refl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

 

  • 채권 : 금리가 조금씩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채권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서서히 채권보유 비중을 줄이는 것을 추천한다.

  • 주식 : 지속적인 우위에 있겠으나, 앞서 살펴본 것처럼 국가별, 섹터별, 종목별 K자형 전개가 나타날 것이다. 이에 상반기에는 선별적인 비중확대 및 하반기에는 위험자산 가격부담에 따른 비중 소폭 축소.

  • 대체자산 : 상기 두 종목보다 더욱 강하게 추천. 

 

대체자산 이라는 용어가 다소 낯설다. 대체자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리츠 (미국 리츠, 헬스케어 리츠, 데이터센터 리츠, 글로벌 리츠, 물류센터 리츠 등)

  - 원자재 (농산품, 산업금속, 원유, 귀금속, 금, 은 등)

  - 수익형 리츠

  - 인프라

 

 

그럼, 왜 대체자산을 추천하는가? 그건 바로 역사적으로 경기 복원에 따른 리플레이션 단계에서 대체자산의 수익률이 가장 빠르게 회복했기 때문이다. 아래 그래프를 살펴보면 테크버블, 금융위기 직후, 유가폭락 이후의 인컴/대체자산 연환산수익률이 나와있다. 대체적으로 국채 등 안전자산은 가장 낮은 수익률을 보였으며, 물가채가 그나마 국채를 대신할 최적의 방어 자산으로 보인다. 반면 리츠, 농산품 등은 높은 반등을 보인다. 데이터에 기반한 신한금투의 대단한 인사이트이다!

 


자, 그래서 무슨 종목으 투자해야 할까?

 

2021년도 유망 ETF 및 투자 테마이다. 한 부씩 뽑아서 책상 앞에 붙여두고, 중요하다고 강조된 것들은 각별히 찾아볼 필요가 있겠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도 한 두 개  보여 흐뭇하지만, 동시에 이만큼 새롭게 공부할 국가/섹터/종목이 많다 싶어 또 다른 숙제로 다가온다. 올 해 안에 음영이 칠해져 있는 핵심 of 핵심 ETF 및 종목들은 분석을 마치고, 해를 넘기기 전에 내년도 투자 계획을 세워야겠다.  

 

 


www.youtube.com/watch?v=vm6MYAlCu-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