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 머니쇼 후기 -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지각변동 (by 빠숑)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시장흐름

2020 서울 머니쇼 후기 -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지각변동 (by 빠숑)

by 송장군. 2020. 9. 6.
반응형

2020 서울 머니쇼 후기 -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지각변동 (by 빠숑)

 

블로그와 팟캐스트로만 접하던 빠숑님을 실제로 영접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일목요연하게 핵심만, 그것도 부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알아듣기 쉽게 전달해주신 명 강의였다.

그 중 인상깊었던 핵심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 실거주 vs 프리미엄

- 부동산의 첫 걸음은 '실거주'와 '프리미엄'을 이해하는 것이다. 빠숑님이 보기에 서울은 99% 실거주 시장이다. 그런데 왜 다주택자를 규제하는 것인가? 정부 역시 이런 내용을 알고 있는 것 같다. 알고 있지만 실거주 수요 자체를 줄이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 같다.

▣ 같은 투기과열지구라 하더라도 히스토리를 살펴보자.

- 대전 vs 천안

- 두 곳 모두 투기과열지구였지만 대전은 투자수요였고, 천안은 실수요가 많았다. 투자수요는 규제가 들어오는 즉시 빠져나간다. 실수요는 그렇지 않다. 대전은 바로 집 값이 잡혔고, 천안은 그 후로도 꾸준히 올랐다.

- 따라서, 투기과열지구가 선정되고 해제된 시점을 보면 이 곳이 투자수요였는지, 실수요였는지를 알 수 있다.

▣ 분양가

- 서울은 분양가를 낮추는 것이 집 값 안정에 큰 효과를 주지 못한다. 낮춰진 만큼 서울 대기수요가 그 이상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들어오려 하기 때문이다.

▣ 다주택자과 전세입자

- 다주택자과 전세입자은 '자웅동체'라 볼 수 있다.

- 밉고 좋고를 떠나, 다주택자가 세를 내줘야 전세입자가 입주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세입자가 있어야 다주택자는 집을 놀리지 않고 전세를 들일 수 있다.

▣ 부동산 절대가치, 입지 7선

- 강남 : 삼성동. 향후 10년간 주인공

- 용산 : 서울역~용산역. 향후 20년간 주인공

- 영등포 : 여의도. 신안산선. 신림선.

- 강서 : 마곡지구.

- 성남 : 판교 출퇴근 가능권.

- 고양 : 대곡역세권. GTX.

- 세종 : 황제의 도시. 인구증가 2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