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 ETF 분석 (DBC, BCI 비교)
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주식/경제와 주식 용어

DBA ETF 분석 (DBC, BCI 비교)

by 송장군. 2020. 12. 20.
반응형

미국 DBA ETF 분석

오늘은 DBA ETF 에 대해 알아보자.

 

 

 

1. DBA ETF 상품소개

DBA ETF는 원자재에 투자하는 대체상품 중 하나로 농산물에 투자하는 ETF이다. 비단 아래의 기사를 상세히 읽어보지 않더라도,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와 식량위기에 대한 경고를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올 초 호주에서는 큰 산물이 났고, 여름 중국에서는 대 홍수가 찾아왔다. 뿐만 아니라 중동 지역에서는 메뚜기떼가 출몰해 닥치는대로 곡식을 먹어치우고, 미국에는 심각한 가뭄과 태풍이 찾아왔다.

 

이로 인해 자연스레 농산물의 생산량이 줄어들었으나, 식사를 해야하는 우리 인간의 입은 줄어들지 않았다. 먹고살기 위해 밥을 먹는 양을 약간은 줄일 수 있겠으나 죽지 않기 위해 최소한의 양은 먹어야 한다. 즉, 식량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비탄력적이다. 따라서 줄어든 공급으로 인해 가격은 뛰었고, 보호 무역주의를 내세우는 미국을 비롯해 각 식랑 수출국들은 점차적으로 식량 수출 제한 조치까지 이행하고 있다.

 

데이비드 바티스트 미국 워싱턴대 교수는 "지구의 평균 기온이 1℃ 상승할 때마다 쌀, 밀, 옥수수 등 주요 작물의 생산량이 최대 16%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보다 거시적으로 보더라도, 농업의 생산성 향상은 점차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한다. 반면, 주요 개도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인 인구추이는 아직까지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입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도 모자라, 사람은 최소한의 식욕이 채워지면 좀 더 '맛있는 양질의 식사'를 원하게 된다. 

 

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851050

 

"기후변화는 곧 식량위기"…평균 기온 1℃ 상승하면 쌀·밀·옥수수 생산량 최대 16% 감소 - 김명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북 전주시 농촌진흥청 내에는 특별한 농업용 비닐하우스가 설치돼있다. 폭 52m에 길이 86m, 높이 16m, 총면적 4천500㎡(1천350평)에 달하는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사

www.topstarnews.net

 

  • DBA ETF란?

DBA ETF란 10개의 농산물 선물계약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콘탱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물곡선 모양에 따라 계약을 선택한다.. 

 

 

***콘탱고 (contango) 란?

간단히 설명하여 선물가격 > 현물가격  인 상태이다.

 

사전적으로 보았을 때,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거나 결제월에 멀수록 높아지는 상태로 선물고평가(先物高評價)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선물은 이자와 창고료·보험료 등 보유비용이 소요되므로 현물보다 가격이 높고, 결제월이 먼 것이 가까운 것보다 가격이 높다. 이런 상태의 시장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데, 흔히 정상시장(正常市場)이라고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콘탱고 [contango] (두산백과)

 

***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이란?

콘탱고의 반대다. 즉, 간단히 설명하여  현물가격 > 선물가격   인 상태이다.

 

선물시장에 참여하는 일반투자자들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 헤지거래(장래에 현물로 취할 포지션을 미리 또는 임시로 취하는 것)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헤지거래 투자자들이 많을 경우 매도주문이 매입주문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선물가격이 미래 현물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는데, 이처럼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 상황을 말한다.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 현상을 뜻하기도 하며, 역조시장(調)으로도 부르는데, 지수 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은 현물지수보다 높은 경우도 있고, 낮은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백워데이션 현상이 계속되면 그만큼 장래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백워데이션 [back-wardation] (두산백과)

 

 

  • DBA ETF 운용사는?

운용사는 인베스코(Invesco)로 미국 시장에서만 224개의 ETF를 운용하고 있으며,

총 운용자산 규모는 $288.76B(한화로 약 300조)이며, 이 중 DBA는 $611.39M을 차지한다.

평균 운용 수수료는 0.42%이다.

아래는 인베스코에서 운용하는 Top 5 상품들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가 보인다.


2. DBA ETF 상승률/시총/일거래량/수수료

  - 상승률 : 3개월 기준으로 5.23%의 수익률을 보인다. 1년 기준으로는 -5.20%, 10년 으로는 -6.35%의 안타까운 상황이... 

  - 시총 : $611.39M (한화로 약 6,700억)

  - 일거래량 : $13.42M

  - 수수료 : 0.89%

 


3. DBA ETF 구성섹터

  - 농산품이 75%, 가축류가 25%를 차지한다.

  - 유사한 원자재 ETF들과 비교해 보자면,

     DBC ETF의 경우 농산물 뿐만 아니라 원유, 금 등을 모두 포함한 가장 대표적인 원자재 ETF이다. 이 중 원유 비중이 45% 이상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BCI ETF의 경우 마찬가지로 원자재를 대부분 포함하고 있으나 비중이 다르다. 금 11%, 은7%, 아연 7%, 구리 7%, 니켈 6% 등 금속의 비중이 높다는 특징을 보인다.

 

  - 따라서, 원자재 ETF 중 딱 농산품(가축류 포함)만 추종하고 싶을 경우 DBA를 고르면 되겠다.


4. DBA ETF 구성종목

  - 구성 종목을 살펴보자. 

  - 대두 12.88%, 옥수수 12.75%, 설탕 12.21%, 커피 12.20%, 생우(소) 11.98%, 코코아 11.18%, 돼지고기 7.81%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농/축산물들이 한 상품에 치우쳐져 있지 않고 비교적 균등한 비율로 분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5. 배당현황

  - DBA ETF은 연 배당을 실시한다. 

  - 연 기준 주당 $0.257, 배당수익률은 1.66%이다.


6. 유사 ETF와 비교

  - DBA vs DBC vs BCI 를 비교해 보자. 다시 한 번 설명하자면.

    DBA는 농산물 Only 원자재 ETF이며,

    DBC는 원유에 집중된 원자재 전반 ETF이고, 

    BCI는 금속에 집중된 원자재 전반 ETF이다.

 

  - 운용수수료 : BCI > DBA = DBC (BCI의 운용수수료가 가장 낮음)

  - 총운용금액 : DBC > DBA > BCI

  - 일거래금액 : DBC > DBA > BCI 

  - 평균 스프레드 : DBA > DBC > BCI (DBA의 평균스프레드가 가장 낮음)

 


7. 결론

   - 원자재 선물을 추종하는 ETF인 만큼 리스크를 부담할 마음의 준비와 더불어 철저한 상품별 분석이 필요하다. 

  - 각 ETF별로 집중되어 있는 상품이 다른 만큼, 각 상품별 시장분석을 통해 본인의 로직에 맞는 ETF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 원자재 시장 전체는 모르겠고 그냥 이상기후 등으로 인해 미래의 농/축산물 가격이 더 오를 것 같다면?  DBA로 고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