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분석 : GAMR ETF (ESPO ETF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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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TF 분석 : GAMR ETF (ESPO ETF 비교)

by 송장군. 2021.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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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TF 분석 : GAMR ETF (ESPO ETF 비교)

오늘은 게임 테크 관련 ETF인 GAMR에 대해 알아보자.

 

 

 

1. GAMR ETF 상품소개

  • GAMR ETF란?

GAMR ETF는 비디오게임을 지원, 제작, 사용하는 글로벌 기업의 주가 지수를 추적한다.

 

주식은 "순수 플레이", "비 순수 플레이" 또는 "대기업" 바스켓에 할당되며 각각 내에서 동일하게 가중치가 부여된다.

"순수 플레이"는 가상 현실 회사를 포함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게임 개발자를 뜻한다.

"비 순수 플레이"는 IP로 순수 플레이 회사를 지원하는 회사를 보유한다.

"대기업" 버킷은 이를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대기업을 보유한다.

처음 2 개 버킷은 전체 가중치의 90 %를 차지, 대기업은 10 %를 차지한다.

 

  • GAMR ETF 운용사는?

GAMR ETF 운용사는 ETFMG 이다. 미국에서 13개의 ETF로 총 $6.10B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 평균 수수료는 0.86%로 다소 높은 편이다. Top 5 상품은 아래와 같다.

 

 


2. GAMR ETF 주가/수익률/시총/일거래량/수수료/평균스프레드

   - 주가: $83.55

  - 수익 : 3개월 기준 19.36%, 1년 기준 76.87%, 3년 기준 19.08% 

  - 시총 : $159.53M (한화로 약 1754.8억원)

  - 일거래량 : $1.42M (한화로 약 15.6억원)

  - 수수료 : 0.75%

  - 평균스프레드 : 0.17%

 

 


3. GAMR ETF 구성섹터

- 게임 섹터. 국가별로는 미국 28.52%, 일본 19.03%, 한국 15.82% 순이다.

 

 


4. GAMR ETF 구성종목

  - GameStop Corp. Class A 3.33%, Bilibili, Inc. Sponsored ADR Class Z 3.27% 등 Top 10이 22.69%를 차지한다. 상당히 분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GameStop Corp. Class A

게임스탑은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로, 게임스톱, EB 게임 및 마이크로매장을 통해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 물리적 및 디지털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액세서리, 모바일 및 가전 제품 및 기타 상품을 판매한다. 

출처:네이버증권

 

  • Bilibili, Inc. Sponsored ADR Class Z

빌리빌리는 주로 인터넷과 기타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중국에 본사를 둔 회사이다.
당사는 4개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1) 모바일 게임 서비스 부문은 주로 독점적으로 배포된 모바일 게임과 타사 게임 개발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모바일 게임을 운영하고 있다.

2) 광고 부문은 주로 디스플레이 광고 약정 사업을 하고 있다.

3) 라이브 방송 및 부가가치 서비스(VAS) 부문은 주로 라이브 방송 채널을 운영하고 유지하며 가상 품목을 사용자에게 판매한다.

4) 기타 부문은 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제품 판매와 오프라인 성능 활동을 하고 있다.

출처:네이버증권


5. 배당현황

  - 연 3회 배당 지급. 

 

 


6. 유사 ETF와 비교

  - 비디오게임과 e스포츠 관련 ETF인 ESPO와 비교해보자.

  - ESPO ETF 간략 설명

ESPO는 비디오게임 및 e스포츠와 관련된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ESPO에 편입될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게임 개발, 게임 관련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포함한 관련 산업에서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창출해야 한다. 이 펀드는 또한 리그 운영자와 같은 e스포츠 이벤트에 관련된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ESPO는 모든 국가의 모든 규모의 회사를 보유 할 수있는 잠재력을 가진 진정한 글로벌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다. 주로 미국, 일본, 중국, 한국 유명 게임 개발자 및 하드웨어 회사에 중점을 둔다. ESPO는 시가 총액 가중치가 적용되며 최대 보유량은 8 %로 제한되고 분기별로 재조정 및 재구성됩니다.

 

수익률 : ESPO > GAMR

큰 차이가 나진 않는다. 

 

 

 

  - 운용수수료 : ESPO > GAMR (ESPO 수수료가 더 낮다.)

  - 총운용금액 : ESPO > GAMR

  - 일거래금액 : ESPO > GAMR

  - 평균스프레드 : ESPO > GAMR (ESPO의 평균스프레드가 더 낮다)

 

 

 


7. 결론

  - 비디오게임에 특화되어 매우 분산된 포트폴리오로 비디오게임 산업 전반의 성장을 기대한다면 GAMR!

  - 비디오게임 뿐만 아니라 e스포츠 등 관련산업을 전반적으로 따라가고자 한다면 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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